육아

[육아] 신생아 마사지의 효능 및 방법(feat. 산후우울증도 감소)

루틴 부자 해피럭키 2023. 5. 8. 22:35

신생아는 매우 작고 연약해 보여 초보 엄마와 아빠는 안는 것도 조심스럽지요? 조금씩 아이와 익숙해 지면서 수유하고 트림하고 재우고 안고.. 계속 같은 활동만 하다 보니 한편으로는 아이와 교감도 하고 싶고, 아이의 건강도 챙길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궁금해지게 됩니다. 그래서 아이의 소화기능과 면역력을 높이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며 더불어 엄마 아빠와 스킨십을 통해 교감하면서 잘 자라게 해줄 수 있는 베이비 마사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효능별 마사지 방법

쑥쑥 커져라 다리 마사지 방법

성장판을 자극해 다리뼈를 튼튼하게 하고 다리를 길게 만드는 마사지 입니다.

1)  발목과 허벅지 윗부분을 잡고 허벅지 잡은 손을 부드럽게 아래로 쓸어내립니다. 

10회씩 반복하고, 다른쪽 다리도 반복합니다.

2) 양손으로 무릎뼈 양쪽의 움푹 파인 부위를 엄지와 검지로 4초 가량 지그시 눌렀다  멈춥니다.

20회 반복합니다.

3) 엄지손가락으로 아기의 발바닥을 고루 눌러줍니다. 발바닥 가운데 성장점인 '용천'은 3초 이상 꾹 눌러줍니다. 

 

 

소화기능을 높이는 복부 마사지

변비를 예방하고 장을 튼튼하게 만드는 마사지 입니다.

1) 두손을 번갈아 가며 배를 쓸어내립니다.

2) 손가락 끝을 이용해 배꼽 주변을 시계방향으로 천천히 돌려줍니다.

3) 배 위에  I L U( I LOVE YOU)라고 쓰면서 부드럽게 마사지를 합니다.

4) 손가락을 세워 피아노 치듯이 톡톡톡 두드려 줍니다.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등 마사지

혈액순환을 강화하고 밤에 잘 자게 도와주는 마사지 입니다.

1) 목을 앞으로 숙였을 때 가장 튀어나온 부분의 1cm가량 아래를 엄지 손가락으로 원을 그립니다. 20회 반복합니다.

2) 배꼽 위치에 해당하는 등 허리 부분을 목뒤와 마찬가지로 엄지손가락으로 작은 원을 그립니다. 20회 반복합니다.

#2. 베이비 마사지 할 때 팁

수유 후 1시간 이내에는 하지 말것
아이가 소화중임으로 소화에 베이비 마사지가 방해 될수 있습니다.
아이의 컨디션을 보면서 할 것
무작정 꼭 해야지 하면서 숙제처럼 밀어 부치는 것이 아니라. 아이의 컨디션을 보면서 합니다. 아기가 잠이 덜 깼거나 예방주사를 맞았을 때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베이비 오일을 사용할 것
오일 없이 마사지를 하면 손과 아이 피부 사이에 마찰로 인해 붉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일을 손바닥에 붓고 충분히 데운후 아기 피부에 마사지를 해 줍니다. 직접 오일을 아이 피부에 뿌리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베이비 마사지는 빨리 시작할 것
오빨리 시작할 수록 아기가 익숙해져서 하기도 수월해지고 부모와 친밀감도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보통 목을 가눌 정도가 되면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활동이 많아지는 시기에는 마사지를 잘 받지 않으려 하기 때문에 백일 즈음부터 마사지 습관을 들이는 것이 편합니다. 처음부터 완벽하게 마사지를 하려고 하는 것 보다 처음에는 다리를 살짝 쓸어주거나 발바닥을 누르는 간단한 마사지부터 차근차근 시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드럽게 말을 거면서 마사지 할 것
아기가 당신을 무얼 하고 있는지 알수 있도록 마사지에 대해서 설명을 해도 좋고, 오늘 하루 있었던 이렝 대해서 이야기 해도 좋습니다. 다양한 이야기를 눈을 맞추면 마사지를  해주면 아이의 정서 발달에도 좋고 아이가 마사지 시간을 좋아하게 될 것입니다.

 

 

#3. 산후 우울 개선에도 효과가 입증된 베이비 마사지

실제 2006 한 연구 결과 퇴원한 미숙아 어머니 40명을 대상으로  실험군 20면에게는 연구자가 4분동안 베이비 마사지를 미숙아에게 하는 것을 관찬하게 한뒤 4분도안 미숙아 어머니에게 직접 마사지를 시행하도록 하였다. 대조군 20면에게는 8분동안 연구자가 미숙아에게 마사지 하는 것을 관찰만 하도록 하였다.  그 결과 실제 직접 마사지를 한 어머니 집단은 불안점수가 감소하였고, 우울점수는 두 집단 모두 감소하였다. 베이비 마사지를 통해 그들의 아이들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면 그것을 보면서 어머니들의 심리상태도 좀더 나아졌음을 알 수 있다. 

서로가 교감하면서 신생아도 부모도 정신적으로 더 건강해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