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 아기 예방 접종시 초보 엄마 아빠가 알아둘것
아기가 조금만 울어도 마음이 아픈 초보 엄마 아빠가 많이 기대되면서 걱정되는 시간이 바로 아기 예방 접종시간입니다.
병원에 가기 위해 외출을 준비해야 한다는 부담감과 더불어 아기가 겪을 따꼼함이 예방접종 전부터 안쓰러움으로 다가옵니다. 초보 엄마 아빠는 예방접종 전 후 무엇을 준비하고 어떻게 아이를 돌봐야 할까요?? 그리고 23년 3월 6일 부터 유료에서 무료로 전환된 로타 바이러스 예방 접종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접종 전
아이의 컨디션 관리와 아기수첩
미리 우리아이가 맡을 예방접종이 무엇인지 간략하게 나마 알고 갈 수 있게 준비합니다.
접종 전날 목욕을 시키고 집에서 아기의 체온을 축정한 후 열이 없는 것을 확인하고 내원합니다.
아기가 생경한 장소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좋아하는 장난감등을 준비합니다.
아기수첩을 꼭 지참합니다.
.
#2. 접종 중
아이 안심시키기
아기가 겁내지 않도록 괜찮을 거야 라고 말하면 안심을 시킵니다.
아기를 달랬 때 흥분하지 않고 부드럽게 어루만지며 이야기를 합니다. 아기를 보면서 미소 짓고 눈을 계속 맞춥니다. 아기를 무릎 위에 앉혀 안전하게 잡고 잇씁니다. 아기가 억지로 울음을 참도록 으르지 않습니다.
#3. 접종 후
칭찬하기 이상 반응 관찰하기
신생아는 꼭 안아주고 부드럽게 만져주며 부드러운 음성으로 다 끝났다고 안심을 시킵니다.
접종 후 20분간 접정기간에 머물러 아기의 상태를 관찰합니다.
접종부위에 이상반응이 일어나지 않는지 의사선생님과 함께 확인합니다.
집에 가서 접종 부위는 청결하게 하고 접종 당일은 목욕을 가급적 시키지 않습니다.
접종 후 최소 3일은 아기를 관찰하여 고열 등 이상반응이 있는지 살핍니다.
접종 부위에 통증 부종이 생기면 찬 물수건을 대주고 병원에 문의합니다.